지질
본 자료는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연구소 및 관련 연구자들께 제공받거나 울릉군 학술용역 결과물에 근거한 것입니다.
화산암류
하부 조면암 용암, 괴상 응회각력암층, 층상 라필리응회암 및 응회암층, 조면안산암 용암, 스코리아성 라필리응회암층, 상부 조면암 용암, 조면암 관입체 및 조면암맥 등 8개 암석단 위로 구분
동도 선착장 계단입구에서의 괴상응회각력암층
이 층은 흔히 상부로 가면서 조립화하는 역점이를 나타낸다.
동도 남서부 15m 고도에서 괴상 응회각력암층 내의 조면현무암 블록
휘석 반정이 15mm에 달하는 것도 있다.
동도의 동남부 해안절벽 노두
괴상 응회각력암층, 층상 라필리응회암 및 응회암층, 조면안산암 용암 순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서북서-동 남동 방향의 단층에 의해 잘리고 조면암맥에 의해 관입되어 있다.
서도 남서부에서의 응회각력암층과 관입 조면암의 관계
응회각력암층의 층리와 부조화적인 것을 보여주며, 조면암에서는 관입 접촉부에 직각으로 주상절리가 조밀하게 발달한다.
선착장 근처에 노출되는 조면암맥
차별침식으로 주변의 응회각력암층은 침식되어 없어지고 수면상에 솟아있어 숫돌바위라 일컬으며 주상절리가 거의 수평으로 발달되어 있다.
동도 남서부 고도 50m의 탱크 바위에서의 층상 라필리응회암 및 응회암층
이 층은 하층부에서 세립질 라필리에서 조립질 라필리로 약하게 상향조립화하고 다시 상층부로 가면서 세립질 라필리를 거쳐 화산회로 강하게 상향세립화하는 역점이-정점이 형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간혹 정점이 현상만을 나타내는 층이 협재된다.
서도 상부에 두껍게 노출되는 조면안산암 용암
주상절리가 수직으로 발달되어 있으며 중하부에서 절리의 불연속이 용암의 흐름 단위를 암시 해 준다.
서도에서 북서-남동 방향으로 발달하는 정단층
북동쪽으로 60˚ 정도로 경사진다.
동도의 스코리아성 라필리응회암층에 관입한 조면암맥
휘석 반정이 15mm에 달하는 것도 있다.